서브스킨
강원세상과커뮤니티배경이미지
강원세상과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사회복지법인 함께사는 강원세상  강원세상과커뮤니티  자유게시판


※ 사이트 운영과 무관한 글은 삭제 됩니다.

 
DATE : 18-09-27 11:19
철원 출신 박용만 선생 최근 드라마로 재조명 화제
 WRITER : 운영자
READ : 6  

◇철원 출신 독립운동가 박용만 선생.광복회도지부 제공.

강릉출신 김은숙작가 드라마
주인공 최유진 삶·업적 유사
광복회 “위상 바로 세울 것”


강릉 출신 김은숙 작가의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방영으로 철원 출신 독립운동가 박용만 선생의 항일 업적이 재조명되고 있다.

평생을 항일무장투쟁에 바친 박 선생의 군사 행적이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주인공 최유진과 일부 오버랩되는 장면이 있기 때문이다.

광복회 도지부 등에 따르면 박 선생은 1881년 철원읍 중리 출신으로 미국에서 독립운동을 이끈 이승만 안창호 선생 등과 함께 3대 민족 지도자로 꼽힌다. 24세이던 1905년 미국으로 망명한 박 선생은 네브래스카 주립대학에서 정치학과 군사학을 전공하면서 학생군사훈련단(ROTC) 과정을 이수한다. 한인으로는 처음으로 정규 미국 군사훈련을 받은 셈이다.

이때부터 드라마 주인공 최유진과 비슷한 길을 걷는다. 1909년 네브래스카주 한인농장 내에 군사학교인 한인소년병학교를 열었고 1914년에는 하와이에서 대조선국민군단을 창설했다. 1921년에는 중국베이징에서 신채호 이회영 선생 등과 함께 군사통일회의를 결성했다.

이 같은 박 선생의 항일무장투쟁 노선은 외교독립 노선을 추구한 이승만과 갈등을 빚었다. 결국 1928년 10월17일 중국 북경에서 암살당한 박 선생은 이승만의 정적이라는 이유로 광복 후에도 제대로 평가 받지 못했다. 더욱이 유해조차 아직 찾지 못한 상태다.

선생의 행적을 더듬고 있는 김영규 철원역사문화연구소장은 “평생 조국 독립을 위해 헌신한 선생은 우리나라 최고의 항일무장투쟁론자로 신원 회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광복회 도지부 관계자는 “내년 3·1절 100주년을 맞아 도 출신 항일운동가의 위상을 바로 세우기를 진행 중”이라며 “여러 이유로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박용만 선생의 업적을 재조명 할 계획”이라고 했다.

신형철기자 chiwoo1000@